코로나 우울과 회복탄력성

2021.12.09 조회수:5508
코로나 우울과 회복탄력성. 나 회복할 수 있을까? Re:당연하지! 우리에겐 회복탄력성이 있어!!

유래없이 장기화되었던 감염병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불안하고 답답함을 느꼈을 것이다. 우리는 어려움을 마주할 때 어려움 안에 파묻혀 있기보단 이 어려움을 발전의 기회로 삼아 한걸음 더 나아가는 사회를 살아가고 있다. 지금까지 코로나19라는 고통으로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앞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계속해서 전진하는 위드코로나를 맞아 우리는 어떤 마음가짐이 필요할까?

회복 탄력성. 누구에게나 회복의 길은 열려있다. 회복탄력성이란? 탱탱볼이 갖고 있는 탄성처럼, 역경과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무너지지 않고 오히려 도약의 발판으로 삼는 심리적인 힘이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크고 작은 시련을 겪지만 인생의 역경을 이겨낼 잠재적인 힘도 충분히 갖고 있다. 회복탄력성은 마음의 근력과 같아서 일상생활에서 작은 훈련들을 통해 기를 수 있다.

기억 자아. "코로나 팬데믹시기에 힘들었지만, 나를 응원해주는 사람듪 덕분에 잘 견뎌냈어. 이제 어떤 일도 두렵지 않아!" 소중한 기억으로 인생을 살아간다. 우리에게는 기억하는 자아와 경험하는 자아가 있다. 자신의 경험에 의미를 부여하고 스토리텔링을 하는 자아를 기억자아라고 부른다. 시간이 지나고 이 시기를 어떻게 기억하고 싶은지 생각해보자.

자기조절감. 나를 조절하는 것이 회복의 첫 걸음. 코로나19가 내 삶의 전체를 지배하도록 두지말자. 일상생활에서의 작은 성취부터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 컬러링북 칠하기, 식물기르기, 규칙적인 식습관과 수면, 운동 등 일상생활에서의 작은 성취부터 시작해보도록 하자.

보편성. "왜 하필 나에게만 이런 일이?"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일이니까 긍정적으로 생각해보자, 다 잘될거야." 나만 겪는 일이 아니다. 역경은 특별한 사람에게만 생기는 일이 아니고 모두에게 닥칠 수 있는 일이다. 코로나19는 나만 겪는 일이 아니며, 전 세계의 모두가 겪는 일이다. 영원하지 않으며, 언젠가는 지나갈 것이라는 믿음과 희망을 잃지말자.

인간관계. 우리여야만 하는 삶의 이유. 어떠한 역경이 발생했을 때, 곁을 지켜주는 사람들이 있을 때 회복탄력성을 갖게한다. 자주 만나지 못하더라도 나를 걱정하고 아껴주는 사람들을 떠올려보자. 가족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친구들에게 안부를 묻고 마음을 표현하자. 당신은 혼자가 아니다.

쉽고 빠르게 갈 수 있는 회복이란 없다. 마음의 새카만 안대를 벗어던지고 내 안에 잠재되어있는 가능성에 빛을 밝혀보자. 작고 소소한 노력들이 모여 더 환한 빛을 밝혀줄 것이다.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의 4유형마크_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금지, 변경 금지

이전글
나만의 마음투자 - 나를 기쁘게 하는 능동적 휴식활동
단계적 일상회복을 맞이하는 마음건강지침
다음글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시나요?

    정신건강서비스 이용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고객문의

    Top

    빠른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