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적 일상회복을 맞이하는 마음건강지침

2021.12.09 조회수:2712
단계적 일상회복을 맞이하는 마음건강지침

위기는 동시에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코로나19 유행은 일상의 소중함을 알게 했습니다. 손 씻기, 마스크 착용과 같은 작은 위생수칙이 갖는 커다란 힘을 깨닫게 했습니다. 일과 삶의 균형을 돌아보는 계기도 됐습니다. 위기 속에서 발견한 소중한 가치를 기억하는 것이 단계적 일상 회복의 시작입니다.

공감과 포용이 필요한 때입니다. 코로나19 유행을 바라보는 시각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낙관적인 기대는 자신감을 갖게 하고, 불안과 우려는 우리의 행동을 안전하게 이끕니다.두 마음 모두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꼭 필요합니다.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도 공감하고 포용하는 마음이 우리 사회를 안전하고 성숙하게 만듭니다.

안전을 위해 조금 더 끈기를 가져 주세요. 각종 방역지침이 번거롭고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방역지침을 지키는 것은 나와 가족, 이웃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입니다. 코로나19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모두의 안전을 위해 조금 더 끈기를 가져 주세요.

일상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합니다. 단계적 일상회복 계획은 우리의 일상에 많은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유행 상황에 따라 우리의 일상회복 과정에도 잦은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마음의 건강은 긍정적인 변화 뿐 아니라 부정적인 변화까지 받아들이는 유연한 태도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지금 우리에게는 변화에 긍정적으로 대처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신뢰할 만한 정보인지 살펴보세요. 불확실성이 높을 때 루머가 많아지고, 우울하고 불안할 때 루머에 더 솔깃하게 됩니다. 그러나 루머는 불신과 혼란을 더할 뿐입니다. SNS나 온라인에 떠도는 루머 대신 질병관리청과 같은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이 공식적으로 발표한 정보에 귀 기울여 주세요.

어려움이 길어지는 이웃들을 돌아봐주세요. 취약 계층과 코로나19로 경제적 타격을 입은 이들은 일상을 회복하는 데 더 많은 지원과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업무가 줄지 않은 의료진과 방역 관계자 역시 힘든 시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일부는 생각하는 것만큼 빠르게 일상을 회복하지 않는다는 점을 기억하고 관심을 기울여주세요.

서로를 돌봐주고 고마움을 표현하세요. 코로나19는 서로가 톱니바퀴처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동안 나를 돌봐 준 사람들에게 고마움을 표현해 보세요. 도움을 주고받고 진실한 감사를 나눌 때 희망과 용기를 얻습니다. 건강한 대인관계는 위기에서 벗어나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큰 힘이 됩니다.

몸과 마음의 활력을 유지하세요. 누적된 스트레스는 긴장을 초래합니다. 자연을 접하고 신체 활동을 유지하는 것은 활력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작은 목표를 정하고 계획을 실천하면서 성취감을 느끼는 것도 좋습니다. 몸과 마음에 적신호가 켜졌다면 적극적으로 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하세요.

일상회복으로 가는 길, 함께하면 이겨낼 수 있스니다! 베트남 전쟁 때 8년 간 포로생활을 했던 제임스 스톡데일 중령은 혹독한 환경 속에서도 견뎌낼 수 있었던 힘을 '옆방에 같이 갇혀있던 사람'에게서 찾았습니다. '홀로'가 아닌 '함께'이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코로나19를 넘어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가는 길, 함께하면 이겨낼 수 있습니다!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의 4유형마크_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금지, 변경 금지

이전글
코로나 우울과 회복탄력성
트라우마 회복은 타인과의 안전한 관계에서 시작된다.
다음글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시나요?

    정신건강서비스 이용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고객문의

    Top

    빠른 메뉴